로우파이 케이크는 Lo-fi + Cakewalk를 뜻하는 조어입니다.

 

Lo-Fi

Lo-Fi는 Low Fidelity(저품질)의 약어입니다. 주로 차고에서 연습하던 80년대 미국의 많은 인디 밴드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레코딩하길 원했지만 사용료가 비싼 스튜디오에 쉽게 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Tascam社의 Portastudio와 같은 저렴한 4트렉 테이프 레코더를 이용해 차고에서 레코딩 하곤 했죠. 당연히 스튜디오에서 녹음하는 것과 비교할 수 없는 조악한 음질이었고 이런 레코딩 방식을 저품질을 뜻하는 Lo-Fi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주류였던 헤비메틀 밴드들이 많은 자본을 들여 매끈한 사운드를 뽑아내던 Hi-Fi와는 대비되는 방식이죠.

Lo-Fi는 90년대 초 상업주의에 물든 헤비메틀에 반하여 탄생한 얼터너티브 록과 공진하며 자본과 형식에 얽메이지 않는 인디 뮤지션들의 중요한 가치관이 되었습니다.

 

 

Cakewalk

Cakewalk는 원래 Blues 음악에 맞추 추던 흑인들의 춤을 이르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런 의미가 아닌 Roland社의 음악 시퀀싱 프로그램 Cakewalk를 뜻합니다. 지금은 Apple社의 Logic을 사용하고 있지만 처음 레코딩을 시작하던 당시에는 Cakewalk를 사용했습니다.  PC로 레코딩을 해보겠다며 미디 입문 서적을 사왔는데 부록으로 딸려온 Cakewalk 9.x 번들 프로그램이 계기였죠. PC와 번들 시퀀서를 이용한 홈레코딩, 어찌보면 디지털 시대의 Lo-Fi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코딩에 입문하며 처음 사용한 시퀀서 프로그램의 이름이기 때문에 초심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했습니다.

 

 

Lo-Fi Cake

로우파이 케이크는 자본과 형식에 얽메이지 않고 자유로운 인디 뮤지션의 자세(Lo-Fi)로, 초심(Cakewalk)을 잊지 않고 음악을 만들어 보자라는 뜻으로 만든 조어입니다. 이 카테고리에는 제가 직접 연주, 녹음한 자작곡 또는 커버곡의 음원을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