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png

 

 

글에 포함된 이미지와 유튜브 영상은 인용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 작품의 아티스트와 유통사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연일 때 아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그래도 봄이라는 시기상 계절을 부여잡고 세번째 봄 음반 리뷰를 진행합니다. 산만한 탓에 집중해서 음악을 듣지 못하고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다보니 벌써 마감 3일전이네요. 깜짝 놀라 허겁지겁 음반을 다시 들어보고는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협찬을 받아 진행하는 음반 리뷰이기 때문에 유튜브 링크는 생략합니다.

 

 

IMG_2347.JPG천천히 다가와

아티스트 : 유발이의 소풍
앨범종류 : 정규, Studio
타이틀곡 : 소풍
장르 : 인디팝
발매일 : 2012.04.17
기획/유통 : Sony Music | ㈜소니뮤직 (가요)

 

 

 

1. 봄, 그리고
2. 소풍
3. 시계
4. 천천히 다가와
5. 선물 (김창완아저씨랑)
6. If You Really Could
7. 전화통화(skit)
8. 엄살
9. 향기
10. 휴지에 칸이 없네
11. 바다의 노래
12. 전어야 고마워

 

이상고온 현상으로 날씨는 덥지만 4월말, 5월초는 바야흐로 소풍의 계절 아니겠습니까? 돗자리와 도시락을 싸 들고 가까운 공원으로 나가 그늘 밑에 누워 한가하게 책을 읽으면 딱 좋을 시기입니다. 물론 어른들도 이렇게 소풍을 다니긴 하지만 소풍하면 역시 어린이들의 이미지죠. 또 어린이들하면 동화가 떠오릅니다. 그리고 동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오늘 리뷰할 이 음반이 추가 될 것 같습니다. 유발이의 소풍이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진 밴드의 두번째 정규앨범 “천천히 다가와”입니다.

 

yubare.jpg

 

유발이의 소풍은 본인을 유발이라 지칭하는 한 소녀의 밴드입니다. EBS 스페이스 공감의 헬로루키로 선정되었던 재즈밴드 HUEM에서 키보드와 여자(?)를 맡고 있는 유발이의 솔로 프로젝트 밴드죠. HUEM의 음악을 좋아하긴 했지만 키보드가 유발이었다는 사실은 이 음반을 접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시커먼 남자들만 가득한 밴드인 줄 알았거든요. 사실 HUEM에서는 이 음반과 같은 소녀적인 감성을 표출할 기회가 없어서 그렇게 느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IMG_2346.JPG IMG_2345.JPG
골판지로 만든 소품들로 구성된 북클릿에서 어린 시절의 공작시간에 대한 아련함이 떠오릅니다.
 

이 음반은 이전에 리뷰했던 두장의 음반(Love Letter, I’m fine)과는 달리 통일감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두서 없이 늘어놓은 음악들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마추어 같은 느낌도 들고 또 어떻게 보면 굉장히 세련된 느낌도 공존합니다. 예쁘지만 비현실적인 동요같은 느낌도 있고, 또 그런 동요를 살짝 비틀어 냉정한 현실을 반영한 센스도 엿보이죠. 재즈 곡도 있고, 왈츠 곡도 있고, 록 음악 같은 곡도 있습니다. 게다가 봄으로 시작하지만 가을로 끝납니다. 통일감은 없지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신선함이 가득합니다.

전체적으로는 소녀적인 감성의 소소한 이야기를 여백의 미가 가득한 어쿠스틱 사운드로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타이트한 사운드로 가득찬 곡에서는 느낄 수 없는 아련함과 따뜻한 느낌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심플하고 친숙한 이미지로 거부감이 없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악입니다. 그렇다고 편안함만을 강조해 인상이 희박하지는 않습니다. 묘한 중독성이 있거든요. “휴지에 칸이 없네”라던가 “소풍갈꺼야”, “도레미파솔파미레도시도레솔” 등의 가사를 무의식적으로 흥얼거리고 있는 것을 보면 확실합니다. 앞서 말했던 여러가지 상반된 이미지에 조용하고 중독적인 이미지까지, 마치 아수라 백작같은 느낌이네요. 소녀적인 음악에 아수라 백작은 너무한 것 같으니 야누스라고 할까요?

 

P5050874.jpg

 

벌써 이렇게 봄을 느껴볼 새도 없이 여름이 성큼 다가와 많이 아쉽습니다. 그런 가운데 유발이의 음악을 듣고 있자니 더 늦기전에 꼭 소풍을 가야겠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이 좋은 봄에 마냥 회사와 집만을 오가며 지낼 수는 없죠. 마침 내일이 근로자의 날이고 날씨도 화창할 예정이라고 하니 가까운 공원으로 나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onymusic

 

 

 

댓글 남기기